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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욱이의 생각

실시간 방송/녹화 무료 프로그램 OBS Studio 사용법 총정리ㅣ설치부터 편집까지

by 정직한 글쟁이 2023.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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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1분이면 무료로 인터넷 강의를 녹화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현존 최고의 무료 프로그램은 OBS입니다.

 

안녕하세요 홍길동 입니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는 강사 교사 교수님들 그리고 실시간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obs 스튜디오 사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obs 기본사용법 입니다.

 

OBS 스튜디오는 Open Broadcaster Software의 약자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과 영상 녹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OBS를 사용한다면 유튜브, 트위치, 온라인 강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럼 obs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릴 건데요.

기본적으로 5가지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obs 스튜디오를 입력하시거나 주소창에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내려받기 | OBS (obsproject.com)

 

대부분 윈도우 기반을 쓰실 테니 윈도우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여나 맥북을 사용하시거나 리눅스 체제를 사용한다면 맥 OS나 리눅스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무료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바로 다운로드해서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자 설치가 끝나셨으면 obs 스튜디오를 실행해 주시고.

지금 보이는 이 화면이 바로 obs 의 메인화면입니다.

 

상단의 검은 네모 화면이 녹화나 방송될 미리보기 화면이고요.

 

아래 목록과 믹서들을 조절하여 나만의 방송 환경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장면 목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강의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장면 목록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하시면 교재, 참고 동영상 시청 등 미리 지정한 소스들을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소스 목록 입니다. 장면 목록에 하위 목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장면에 속해 있는 소스들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정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장면 1 

=

- 소스 1

- 소스 2

- 소스 3

- 소스 4

 

 

장면 2

=

- 소스 1

- 소스 2

- 소스 3

 

소스 목록들을 그룹화하여 컴퓨터에 '폴더' '파일'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수업 화면에서는 캠과 이미지의 소스 목록을 설정하고

교재라는 장면 목록에서는 ppt를 소스 목록으로 설정할 수 있고

동영상 시청 장면에서는 영상 파일을 미리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위 문장을 이해하셨으면 더 이상 이 포스팅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부분은 지금 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는데요, 조금만 기다리시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믹서는 오디오나 마이크의 음량을 조절하고 확인할 수가 있고,

중앙 하단에는 방송이나 녹화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도 있습니다.

 

 

자 그럼 먼저 화면을 내가 편하게 볼 수 있는 비율로 조절해 보세요.

각 목록 사이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되고 클릭한 뒤 움직이면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제 기초 조작 방법을 배워 볼 건데요.

먼저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 보겠습니다.

 

장면 목록은 나중에 정리 하도록 하고 소스 목록만 일단 설정해 보도록 할게요.

소스 목록 밑에 있는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화면에서 디스플레이 캡처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는데 지금은 수정없이 확인 버튼만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 한 가지 참고하실 것이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캡처 기능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를 하나만 두었을 때는 엘리베이터 양면 거울처럼 녹화가 계속 반복되면서 이런 화면이 나타나게 되겠죠?

따라서 모니터 하나에는 obs를 켜고 하나에는 녹화 화면을 띄어놓고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듀얼 모니터가 잘 뭔지 모르신다? 그냥 넘어가셔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그다음!

옵션에서 디스플레이를 녹화할 모니터를 설정해주세요.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테두리에 빨간색 꼭짓점을 움직여서 화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스를 선택하고 드래그 해서 위치를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스 목록에서 목록에 눈동자 모양을 클릭하면 화면에서 숨기고 다시 나타낼 수도 있구요.

그 옆에 자물쇠 버튼을 누르면 이 소스 목록 중에 삭제되거나 변경되지 않도록 소스를 잠글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우측하단에 녹화 시작을 눌러서 화면을 녹화 해보세요.

그리고 녹화가 끝났다면 녹화중단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웹캠을 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에 있는 내장 캠을 이용하거나 pc 웹캠을 usb에 연결 해주시고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소스 목록 아래에 플러스 버튼을 눌러 주시고요, 이번에는 비디오 캡처 장치를 눌러 보겠습니다.

그럼 연결된 장치가 나타났는데요

 

여기서 내가 원하는 웹캠을 선택하시고 그 다음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까와 동일하게 웹캠 화면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니 알맞게 조절해 보세요^^

 

 

그리고 정말 중요한 내용!

소스 목록이 두개가 생기게 되면 상단에 있는 목록이 위에 있는 목록이고

하단에 있는 목록은 뒤에 있는 목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웹캠의 경우 obs에서 필터나 효과를 적용시킬 수도 있는데요,

소스 목록에서 비디오 캡처 장치 웹캠을 선택해주시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효과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효과 필터 아래의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효과나 필터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LUT가 있다면 LUT를 적용할 수도 있구요, 그리고 색상 보정을 추가해서 밝기나 색감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로마키도 가능한데요,

크로마키의 원리는 해당 색을 지워 주는 것이기 때문에

지우고 싶은 배경이 초록색 혹은 파랑색의 단색이어야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참고로 크로마키 색상이 초록색이나 파랑새인 이유는 두 색상이 인체에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얀색이나 빨강색은 사람 얼굴의 피부 톤이나 눈동자 색상과 유사해서 같이 지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필터를 설정해 보셨으면 닫기를 눌러서 다시 메인화면으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음성을 만져 볼 건데요.

마이크가 있다면 usb 에 꽂아서 마이크를 활성화 시켜 주시고요,

마이크 보조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속성을 클릭해서 마이크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보조 칸에 음량을 만져서 마이크 소리를 줄이고 키울 수도 있겠죠?ㅎㅎ

 

 

참고로 마이크와 오디오가 어떤 것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우측하단에 설정을 눌러 주시고요

네번째 오디오 탭에서 광역 오디오 장치 목록에서 어떤 장비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이제 동영상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스 목록에서 플러스 버튼을 누르시고 미디어 소스를 선택해 주세요. 

 

 

이름을 설정해 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팝업 이 될 건데요.

로컬 파일 오른쪽에 찾아보기를 눌러서 가지고 있는 파일을 불러와 주시면 됩니다.

 

 

이처럼 미디어 소스에는 동영상과 오디오 파일이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영상이나 음악을 반복 재생하고 싶으시면 아래의 반복의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영상이 끝나면 알아서 반복 재생을 해 주게 되겠죠?

확인을 눌러주면 곧바로 미디어 소스가 재생이 됩니다.

역시나 꼭지점을 눌러서 크기를 줄일 수도 있고 개체를 선택해서 드래그하면 위치를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에 오디오 믹서에서 동영상 자료의 소리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는 동영상과 거의 비슷합니다.

소스 목록을 추가해 주시고 이미지를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확인을 눌러주시고 동일하게 이미지파일 오른쪽에 찾아보기를 눌러서 이미지 파일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시는 분이라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가 있는데요.

교재를 띄울 때 가장 편리한 방법인 윈도우 캡쳐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소스 목록에 플러스 버튼을 눌러주시고 윈도우 캡쳐를 눌러주세요.

이름을 설정해주시고 이름을 설정해주시고 확인을 눌러 주신 다음에

윈도우 옆에 선택란에서 원하는 창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메모장이나 워드 아래한글 ppt pdf 파일 등 모두 선택해서 띄울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파워포인트를 띄울 때 팁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슬라이드와 함께 강의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꽤 많이 계실 거 같은데요.

여기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 쇼 메뉴 탭에서 슬라이드 쇼 설정을 누르시고 쇼 형식을 웹 형식으로 바꿔보세요.

 

 

그리고 나서 다시 소스 목록에 윈도우 캡쳐를 클릭하시고 윈도우에서 슬라이드쇼를 선택해 보십시오.

일반 슬라이드쇼로 하는 것보다 창모드로 슬라이드 쇼가 진행되기 때문에

강의를 좀 더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뭐 윈도우 캡쳐 기능은 잘만 활용하면

동영상과 이미지 모두 이곳에서 가능하니 거의 만능 기능이라고 볼 수가 있겠네요.

 

 

다음으로 글자나 자막을 추가해 볼게요.

텍스트 기능은 강의 제목이나 날짜, 회의 주제, 콘텐츠 제목 등을 적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소스 목록을 추가해 주시고 텍스트를 눌러주세요.

 

 

글꼴 선택을 눌러서 글자의 폰트, 폰트 스타일, 그리고 사이즈까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을 하셨다면 아래 텍스트를 눌러서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구요.

아래로 내려보시면 텍스트의 색상이나 배경 색상 등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 텍스트 탭에서 좀 더 나아가면 카운트 다운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스 목록에서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텍스트를 하나 더 추가해 주시구요.

여기서 이름을 알기 쉽게 타이머라고 저장해 두겠습니다.

글꼴 선택을 눌러서 원하는 크기와 폰트 스타일을 정해 주시고요, 글자의 색상이나 배경 색상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에 도구에서 스크립트를 눌러준 다음에 여기서 아래의 플러스 버튼을 누른 다음에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countdown.lua 라는 것을 선택해 주시고 열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나타날 텐데요.

 

오른쪽에 듀레이션 기간은 '분' 단위로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 1분으로 설정해 보고요.

 

아래에 있는 텍스트 소스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여기서 아까 설정한 타이머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세번째 칸은 이 타이머 기능이 끝나고 난 뒤에 어떤 문구를 띄울까라는 칸 입니다.

"곧 시작 됩니다"라는 문구를 적은 뒤에 닫기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카운트다운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타이머를 다시 시작하시려면 소스 목록에서 타이머를 선택하신 다음에 숨기기를 눌렀다가 다시 켜 보시면 처음부터 타이머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근데 아쉬운점은 '분' 단위로만 가능하고 '초' 단위로는 가능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머 텍스트를 다시 눌러서 글자 색상을 바꿀 수도 있고요. 배경색상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스 목록에 있는 목록들은 클릭하고 - 버튼을 눌러서 삭제를 할 수 있구요.

키보드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스에 목록을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위/아래 화살표를 눌러서 순서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순서가 위에 위치할 수록 가장 앞에 있는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가장 아래에 있는 목록이 가장 뒤에 있는 화면이겠죠?

 

 

이제 장면 목록을 배워 볼 차례입니다.

장면 목록은 소스 목록의 상위 개념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더 쉽게 설명드리면 소스 목록들을 그룹화하여 저장하고 원할 때 쉽게 불러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컴퓨터에 폴더와 파일 개념이라고 생각하셔도 될것 같아요.

 

장면 목록 아래에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이름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교재라고 설정을 해 보고요.

그리고 교재 장면에서 필요한 소스 목록을 불러와 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 캡쳐를 누른 다음에 윈도우에서 슬라이드 쇼를 먼저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ppt를 띄었으면 하나 더 추가해 볼 건데요.

그 다음에 텍스트 눌러서 여기다가는 "수업이 시작됩니다. 자리에 앉아주세요."

이런 문구를 입력하고 글 크기를 조절한 다음에 확인을 눌러서 아래 이렇게 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장면 목록을 하나 더 추가 할 건데요.

같은 방식으로 웹캠이라고 장면 목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웹캠에서는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비디오 캡처 장치를 누른 다음에 웹캠을 하나 띄어 볼 거구요.

크기와 위치를 조절해서 여기에 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스 목록을 하나 더 추가해서 윈도우 캡쳐를 누른 다음에 교재를 하나 더 띄어 볼게요.

교재를 이렇게 띄어 주시고요, 순서도 변경해 주겠습니다.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장면 목록을 하나 더 추가해 볼 건데요.

여기서 참고영상이라고 저장을 하고, 소스 목록에는 미디어 소스를 켜서 동영상 하나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장면 목록이 "교재, 웹캠, 참고영상" 이렇게 3가지가 생겼는데요.

미리 저장해둔 장면목록을 활용하면 녹화나 실시간 방송을 할 때 혹은 영상 제작을 할 때 찾을 필요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쉽게 해당 소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방송 준비 시간이 더 충분하다면 장면 목록에 추가를 해서 원하는 목록들을 추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방송을 하면서 실수하는 일이 많이 줄어들 것 같네요.

 

방송을 하는 당사자는 동영상이나 마이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직접 들을 수가 없습니다.

방송 소리가 들리면 학생들에게도 소리가 반복되면서 올리게 되겠죠?

그래도 지금 나오는 소리를 모니터링 하고 싶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분들이라면 미리 이어폰을 꼽고 진행해 주세요

오디오 믹서에서 아무 목록이나 선택하신 다음에 오른쪽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오디오 고급 설정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신 다음에 모니터링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기초 조작 파트의 마지막입니다.

 

마이크를 사용하면서도 다양한 필터 효과를 적용할 수가 있는데요.

 

 

마이크 보조 오른쪽에 톱니바퀴를 누릅니다.

그리고 효과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여기 오디오 필터에서 플러스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이크 소리가 작다면 확장기 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증폭시킬 수가 있구요.

 

 

혹은 소음 억제 버튼을 눌러서 주변 소리가 시끄럽다면 소음 억제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조용하게 만들어 주진 않겠지만,

그래도 부득이하게 주변이 시끄러운 환경이라면 어느정도 억제를 해줍니다.

 

필터 효과를 제거하고 싶다면 목록을 선택하시고 마이너스를 눌러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필터 효과는 소프트웨어로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마이크는 가까이 위치시키고 최대한 조용한 환경에서 녹음하는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녹화를 해 봐야겠죠?

우측하단의 녹화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설정한 소스 목록 대로 화면 녹화가 진행됩니다.

녹화가 끝났다면 녹화 중지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된 녹화 영상은 좌측 상단의 메뉴 탭에서 파일을 누르고 녹화 저장 폴더 열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설정한 소스 목록 때로 화면 녹화가 진행 됩니다.

 

 

물론 저장 폴더를 변경할 수도 있는데요.

우측하단의 설정을 눌러 주,시고 출력 메뉴에서 저장 폴더를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확장자는 기본적으로 mkv 형식으로 녹화가 완료됩니다. 보통 우리는 mp4 확장자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별도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요,

좌측 상단에 파일 탭에서 재다중화 녹화(=Remux 녹화)를 눌러주세요.

 

 

obs 녹화 대상 파일 사이 보시면 점 점 점 이 버튼이 보일 건데요.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저장된 폴더로 가셔서 해당 영상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선택하셨다면 아래의 다중화 녹화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mkv 파일이 mp4 형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만약 재다중화 녹화 과정이 번거롭다면 처음부터 mp4 파일로 저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시 메뉴 탭에 가신 다음에 설정을 누르신 다음에 출력에 들어가셔서 녹화 형식을 mkv에서 mp4로 변경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안정화는 좀 떨어지겠지만 저 길동은 재다중화의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서 미리 mp4로 변경해서 저장해 두었습니다.

 

어떤가요? 할만 하셨나요?

물론 obs 의 기능을 100% 다 배웠다고 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obs의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살펴 봤다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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