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거나 믿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 때문에 그렇다. 과학을 신성화해서 그럴 것이다.
심지어 과학에서도 최근 물리학 열풍의 주역 김상욱 교수는
“인간이 우주를 이해하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는 아니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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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에서 진리는 크게 세 가지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절대적인 진리(변하지 않는 진리), 둘째 과학적인 진리, 셋째 권위적인 진리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 세 가지를 모두 동일한 진리라고 보지만
개별적으로 볼 때 절대적인 진리와 과학적인 진리는 뚜렷하게 구별된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는 지구를 온 우주의 중심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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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시간이 흘러 코페르니쿠스가 등장해
지구를 우주의 중심에 놓고 천문을 가르치다 보니
여러 문제를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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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지구를 중심으로 태양과 달이 도는 것은 멀고 가까움에 의해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화성이나 금성을 지구 중심에 놓고 돌리는 것은 도저히 궤도 계산에 맞지 않아서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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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아리스토텔레스 당시
땅에 있는 것은 불완전하고 하늘에 있는 것만 완전하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페르니쿠스조차 케플러나 뉴턴이 등장해 그 역시 틀렸다는 게 알려졌다.
즉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도는 것은 말했지만
사실 하늘 궤도가 동그랗다는 것은 그 역시 수용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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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케플러가 본 하늘 궤도는 동그랗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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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가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케플러는 하늘이라고 동그랄 필요는 없기 때문에 타원궤도를 만들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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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레이는 자기가 망원경을 통해 본 하늘과 태양을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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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완전하다고 생각했던 태양 안에 있는 흑점들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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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하늘도 완전하지 않구나, 달에도 울퉁불퉁한 곰보가 있으니
갈릴레오와 케플러가 생각한 발견으로 과학사의 흐름이 뒤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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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종국에는 아인슈타인에 의해 타원 궤도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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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중력의 법칙이 태양계 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지
블랙홀이나 중성자별에 적용되지 않음이 밝혀졌다.
하지만 그러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역시
수십 년 동안 동료과학자들에게 이해되지 않았던 이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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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과학이 진리라고 주장하는 이론들이
하나의 가설임은 분명하고
과거는 물론 현재의 정직한 과학자들 역시
겸손하게 그 이론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상대적인 진리의 측면이 더 강하다고 고백한다.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 당시의 진리를 현대의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음을 이해한다.
그다음 뉴턴의 진리도 아인슈타인에 의해 절대적인 진리가 아님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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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태양계 안에서만 적용되는 진리임을 말이다.
동시에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도 태양계 안에서 적용된다는 이 이론도 아인슈타인보다
더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과학자가 등장하면 모두 가설임이 밝혀질 이론들이다.
일례로 최근 양자역학에 따르면 중력의 법칙 역시 거시 세계에서만 적용된다는 진리임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절대적인 진리는 변하지 않는 것이고
과학적인 진리는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것이며 결코 절대적이지 않다는 사실이다.
신학을 좀 공부했다고 하나님을 안다고 말할 수 없고 과학에 대해 엄밀하게 따져본다고
이 세계의 근원과 세상을 전부 알 수 없다.
즉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유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게 아니라 그 대상이 과학이라는 맹목적 신앙으로 표현된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이 역시 과학에 대해 엄밀하게 따져보지 않은 결과지만 말이다.
쉽게 얘기하면 하나님을 믿건 믿지 않건,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이유는 헐떡이는 마음으로 그분을 찾지 않아서 그렇다.
시편 42:1 하나님, 사슴이 시냇물 바닥에서 물을 찾아 헐떡이듯이, 내 영혼이 주님을 찾아 헐떡입니다. |
앞에서 살펴봤듯 과학적 지식이란 결국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사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이끌어 낸
귀납법적 법칙일 뿐이다.
따라서 이런 귀납적인 연구 방법으론 결코 절대적인 진리를 만들어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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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은 자신들이 과학을 믿는다고 유식한 척 자랑한다.
그래서일까 이런 과학은 이 세상에 있는 신비와, 거룩한 것들까지 모두 까발리려고 한다.
신비의 세계는 그냥 신비롭게 놔둬야 하는데, 그 신비가 안 밝혀지니까 없다! 이런 식의 태도가 교만한 거다.
신비의 세계는 어떻게든 뒤져봐야 결국, 까발려지지 않는 데 말이다.
인간의 본성상 이를 인정하지 않고, 존중하려 하지 않으니 무시하고 조롱하는 태도를 일삼는 거다.
그리고 하나님은 없다 이런 소리를 덧붙인다.
하지만 성경은 하나님이 없다 하는 자들을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시편 14: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덧붙이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유는 어리석음을 넘어 겸손하지 않아서 그렇다.
본래 교만 자체는 알지 못함에서 유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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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교만 역시 대부분 무지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교만한 사람들의 대다수는 자신이 모르는 세계가 있음을 겸손하게 인정하지 않는다.
모르니깐 없다고 말하는 논리다.
하이데거가 그 짓을 참 많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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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이해 안 되면 별거 아니다 뭐 이런 식으로 표현한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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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내용도 사실 이미 유치원 시절 모두 배운 내용이다.
어릴 적 이솝우화를 떠올려 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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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우 새끼와 신포도 이야기가 무얼 가르치나.
여우새끼가 포도를 먹으려고 깡충깡충 뛰어봤는데 도저히 닿지를 않으니까
욕하면서 저건 시큼해서 먹지 못해 하는 원리와 하등 다를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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